본문 바로가기
노후의 행복

노후의 행복한 외국어 배우기

by 행복 탐험가 Mr. Daddy 2024. 3. 23.

목차

     노후의 행복한 외국어 배우기는 누구에게나 노년기에 한 번쯤 도전해 보고 싶어 하는 것일 겁니다. 해외여행을 가서 다른 나라 사람과 문제없이 소통하고 싶어 하는 것은 누구나 소망하는 일입니다. 모르는 단어를 하나씩 익히고 간단한 문장들을 완성해 가는 것에 대한 소소한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젊은 시절보다 학습에 대한 열의는 강할지 몰라도 배움의 속도는 예전만 같지 않아 시간도 오래 걸리고 외워야 할 내용들도 많기 때문에 도중에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상당한 열성과 끈기를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늦게 시작했지만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은 대단한 성취감을 가져올 수 있고, 또한 노후의 또 다른 행복감으로 즐거운 삶을 위한 새로운 모티브가 될 수 있습니다.

    노후의 행복한 외국어 배우기

    외국어 공부의 장점

     외국어 공부의 장점은 다양합니다. 특히 요즘은 중장년층에게 외국어 공부를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외국어를 배움으로 인해 외국어를 구사하는 능력이 주는 실질적인 이익 때문만이 아니라 외국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만족감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열정을 다해 무언가에 몰입할 수 있는 뭔가가 있다는 것은 매우 값진 일일 것입니다. 그리고 두뇌를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뇌의 활동을 활성화시키고 신체 기능들도 동시에 향상할 수 있으며 이는 나아가 일상생활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외국어를 취업이나 성적 향상의 목적으로 배울 때는 공부 자체가 상당한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겠지만, 노후에 접하는 외국어 공부는 편하게 부담 없이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자기 계발의 목적으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외국어를 배우는데 따른 부담은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딱히 일상생활에서 바로 쓸 데가 없다 하더라도 외국어 공부는 치매를 예방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더군다나 배우는 과정에서 가족들이나 지인들과 함께 해외여행이라도 가는 상황이 온다면 더욱 배움의 동기부여가 되고, 여행 중에 배운 외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일 수 도 있고 배움의 재미를 더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가성비가 좋은 외국어 공부

     외국어 공부는 가성비가 높아 돈을 적게 투자하고도 충분히 성과를 낼 수 있는 노년의 알맞은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와 같은 디지털 세상에서 외국어 공부는 상당히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어학학원과 같은 오프라인 수업을 통해서도 배울 수 있겠지만 요즘은 유튜브나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통해서도 외국어 공부에 관련된 다양한 동영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인터넷 강의를 통해서 어디 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혼자 저렴하게 어학공부를 할 수 있어 사실상 스마트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혼자서도 편안하고 쉽게 외국어를 배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번역애플리케이션과 구글 번역기등을 통해서 직접 사전을 찾는 수고 없이 짧은 시간에 단어와 표현을 찾을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하지만 혼자서 외국어를 공부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것이 아니라고 느낄 것입니다. 혼자서 공부하다 보면 기억력이 젊을 때보다 훨씬 못하기 때문에 쉽게 진도를 나가기가 어려울 수 있고 지겨울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늦은 공부에 대한 회의감이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시작단계에서는 공부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옆에서 지도해 주는 사람이 있으면 훨씬 좋습니다. 따라서 주민센터에서 시행하는 외국어 관련 주민 프로그램이나 문화센터 등에서 개최하는 강좌를 통해서 외국어 배움을 시작하는 것이 좋고, 비슷한 수준의 동년배들과 함께 하면서 서로가 의지할 수 있어 외국어 공부의 어려움을 공감하면서 함께 지속해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외국어 공부에 대한 과욕은 삼가야

     외국어 공부에 대한 과욕은 삼가야 합니다. 너무 처음부터 많은 것을 한꺼번에 습득하고 외우려고 의욕을 앞세우다 보면 쉽게 지치고 가시적인 결과가 금방 나오지 않기 때문에 쉽게 포기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어서는 배운 것을 쉽게 잊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너무 한 곳에 집착하고 있으면 진도 과정을 나갈 수 도 없습니다. 그래서 반복적인 학습을 한다는 생각으로 쉽게 외워지지 않는다고 계속 붙들고 있지 말고 전체적으로 훑어본 다음에 반복한다면 쉽게 질리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수준에 맞는 학습 방식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유튜브 등의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을 활용하여 공부를 할 때에는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 중에서 자신이 쉽게 이해가 가는 것을 골라 보면서 혼자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한자를 활용한 중국어, 일본어 공부

     한자를 활용한 중국어, 일본어 공부는 한자 교육을 받은 노년층에는 배움에 이점을 있습니다. 무작정 외우지 않아도 주요 어휘들이 한자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본어와 중국어는 한글과 어순이 비슷하기에 우리나라사람들이 비교적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어려운 부분은 발음입니다. 일본어는 읽는 방식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우리의 한자 발음과의 유사성과 규칙성을 찾고 예외적인 발음을 외우면 조금은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중국어는 각각의 한자가  기본 단위이고 발음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4개의 성조로 되어 외우기 힘들기 때문에 알파벳으로 표기하는 한자병음을 먼저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듣기의 중요성

     듣기의 중요성은 모든 외국어 공부에서 강조하는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읽기는 사전등을 통해서 찾으면서 하면 되지만, 듣기가 되지 않으면 상대방과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상대방이 나의 질문에 어떤 대답을 했는지, 또한 상대방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알아듣지 못한다면  대화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배우고자 하는 외국어를 계속적으로 반복해서 들으면서 소리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노후의 외국어 공부는 실력을 향상해서 고득점을 받고자 하는 학습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즐거움에 초점을 맞추어 가볍게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

    '노후의 행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한 노후의 웰다잉  (0) 2024.04.03
    노후의 행복을 위한 은퇴 준비  (1) 2024.03.25
    행복한 노후 100세까지  (0) 2024.03.21
    행복한 노후의 올바른 약 복용  (0) 2024.03.19
    행복한 노후의 자녀 관계  (0) 2024.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