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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감증명서가 9월 30일부터 일부 용도를 제외한 일반용 인감증명서의 경우, 정부24에서 온라인 발급 서비스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4년 9월 30일(월) 9시부터 시범운영을 하고, 11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온라인 발급 서비스를 제공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인간증명서를 주민센터 방문 없이 PC를 통해 정부24에서 무료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감증명법 시행령 개정안 주요 내용
9월 30일부터 부동산 매도용, 자동차 매도용이 아닌 그 밖의 용도로 발급받은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는 용도가 아닌 인감증명서는 정부24에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서비스 대상
부동산 매도용 또는 자동차 매도용이 아닌 일반용 인감증명서만 신청할 수 있고, 법원 또는 금융기관 제출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정부 24를 통해 발급받은 인감증명서는 아래의 용도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정부24 온라인 발급 방법
정부24를 통해 인감증명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공동 또는 금융인증서와 휴대폰 본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이용 전에 미리 인증서를 준비해 두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인감증명서는 PC에서만 발급 가능합니다.
1. 정부24(www.gov.kr) 에 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2. 위의 화면에서 로그인을 선택 후, 다음 화면에서 본인에게 적합한 인증방식을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
3. 로그인 후 아래 화면의 서비스 검색란에 [인감증명서]를 입력하고, [인감증명서 발급 신청]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4. 다음으로, 아래 화면에서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5. 위의 화면의 [신청하기] 후, 아래 화면의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다음으로]를 누릅니다.
6. 본인의 인적사항이 기재되어 있는 아래 화면에서 [대상자 조회] 선택하고, [전화번호 본인 인증하기]를 눌러 간편 인증을 진행합니다.
7. 아래와 같이 간편 인증 화면이 나타나면, 본인에게 적합한 인증서를 선택 후 인증요청을 진행합니다. 아래 화면은 [통신사PASS] 인증서를 선택하고,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요청을 진행하였습니다.
8. 인증이 완료되면, 휴대전화 번호란에 본인 명의의 휴대폰 번호가 자동입력됩니다. 그다음, 아래의 발급용도, 제출처를 입력하고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9. 신청하기가 완료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나의 신청내역]에서 발급된 인감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서출력]을 선택하여 프린터 출력하면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이 완료됩니다.
10. 마지막으로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사실은 휴대전화 문자, 국민비서 구삐, 이메일 등으로 통보가 됩니다.
인감증명서 진위확인 방법
- 문서확인번호 : 정부24 홈페이지(www.gov.kr) 또는 정부24 앱에서 인감증명서의 16자리 문서확인번호를 입력하면 진위여부 확인 가능합니다.
- 3단 분할 바코드 : 정부24 앱 또는 스캐너용 문서확인 프로그램으로 바코드를 스캔하면 진위여부 확인 가능합니다.
맺음말
인감증명제도를 도입하고 110년 만에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주민센터 등 방문을 통해서만 발급받을 수 있어 불편함을 겪었지만, 이제는 온라인 발급을 통해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의 설명드린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으로 편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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